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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포터의 5 세력 모델 (5가지 경쟁 세력)

HappyGod 2022. 10. 14.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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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분석중 위협에 해당하는 5가지 세력 구분

Michael Porter - Five Forces Model
#SWOT분석시 경쟁분석을 할 때 사용하는 분석모델.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어렵게 설명한 내용들이 많았고, 영문 원문도 바로 이해하기 어렵게 되어 있다. 이 글에서 설명한 내용의 출처인 책 '비즈니스의 탄생'의 글이 이해하기 쉬웠다.



누군가 소갈빗집을 차린다고 가정해 보자. 이때 5가지 세력(Force)의 경쟁을 생각해 볼 수 있다.

1. 이미 운영되고 있는 갈빗집들이다. (동종업계 라이벌)

이들과 직접 경쟁하는 것을 포터의 모델에서는 '라이벌 포스'라고 한다.
#만약 라이벌이 적거나 없다면 라이벌 경쟁이 심하지 않거나 없으므로 유리한 상황인 것

2. 두 번째는 '대체 상품 위협'이다. (대체제)

예컨데, 사람의 식성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 광우병 파동으로 소비자의 선호가 소고기에서 돼지고기로 바뀔 수 있는 것이다. 이럴 경우에는 기존의 소 갈빗집이 아니라 돼지 삼겹살 집이 경쟁자가 된다.

3. 세 번째는 신규 '진입자 위협'이 있다.

만약 소갈빗집이 인기가 있다면 비슷한 시기에 갈빗집을 하려는 사람들이 경쟁자가 된다.

4. 네 번째는 '구매자 파워'가 있다. - Power of buyers (#구매자가 특정한 한 두 곳인 경우)

예컨데, 특정 구매자에게 물건이 몰리면 판매자가 손해를 볼 수 있다. 1998년 미국의 월마트는 크레욜라 크레용을 대량 주문한다. 공장에서 물량 공급이 어렵다고 하자, 다른 고객에게 줄 물량을 먼저 공급해달라고 한다. 크레욜라 사가 거절하자 월마트는 최고 성수기인 성탄절에 크레욜라 사의 상품을 판매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크레욜라 사는 엄청난 타격을 본다. 주문이 집중되어 '구매자 파워'가 높아진 것이 이유다.

5. 다섯 번째는 네 번째의 반대로 '공급자 파워'이다. - Power of suppliers (#재료 구매처가 한정적인 경우)

파는 사람은 적은데 사는 사람이 많으면 파는 사람의 힘이 강해진다. 예컨데 갈빗집이 10개 인데 여기에 고기를 대는 정육점이 하나밖에 없으면 정육점은 가격을 올려 받을 수 있다.

네 번째와 다섯 번째의 경우에는 '가치 제안(value chain)'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고객을 다양하게 하고, 재료 구매처도 다양하게 할 필요가 있다.(세이해피가 재해석) 그렇게 하지 않으면 가치 체인의 위쪽(물주-재료상)이나 아래쪽(구매자)이 사업을 삼켜버리기 쉽다. 이런 이유로 경기는 좋은데 가치 체인 문제로 망하는 회사들을 '가치 체인에 눌려버렸다'(Squeezed out of the value chain)라고 한다.

@출처 및 인용 : 비즈니스의 탄생 | 조승연 지음 | 더난출판

by 세이해피
포터의 5가지 세력 모델은 해당 산업분야의 경쟁 분석 모델로서 사용되었다. 모든 분야를 설명하지는 못한다고도 한다. 경쟁분석시 하나의 모델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같이보면 좋을 레퍼런스

* https://hbr.org/2008/01/the-five-competitive-forces-that-shape-strategy (하버드 비지니스 스쿨 인터뷰 영상)

 

The Five Competitive Forces That Shape Strategy

In 1979, a young associate professor at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ed his first article for HBR, “How Competitive Forces Shape Strategy.” In the years that followed, Michael Porter’s explication of the five forces that determine the long-run prof

hbr.org

* https://www.businessnewsdaily.com/5446-porters-five-forces.html (다른 각도에서 설명한 부분 참고하기 좋음 - 경쟁 분석 후 성공하기 위한 3가지 일반 방법 등)

 

Analyzing the Competition with Porter's Five Forces - businessnewsdaily.com

Analyzing your competition with Porter's Five Forces can help you better position your business for success in the marketplace.

www.businessnewsdaily.com

 

분석 후 성공전략

분석이 끝난 후에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전략을 구현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포터는 3가지 기본 전략을 얘기했다.

원가 경쟁력 (Cost leadership) 전략

업계나 시장의 평균 가격으로 판매하면서 원가를 낮춰 이익을 증가 시키거나, 이윤을 유지하면서 판매 가격을 낮춰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을 세울 것

차별화 (Differentiation) 전략

이 전략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제품이 경쟁사 제품보다 훨씬 더 우수해서 경쟁력과 가치가 향상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철저한 연구와 개발, 그리고 효과적인 판매와 마케팅을 필요로 한다.

집중 (Focus)

틈새 시장을 선택하고, 집중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 판매자, 구매자 및 경쟁자에 대한 강렬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Elements_of_Industry_Structure.sv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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