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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 모델 재창조 5가지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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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 모델 재창조 5가지 관련

HappyGod 2023. 8. 6.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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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재창조 5가지 형태

1. 산업의 재창조 (Reinventing Industries)
    택시시장에서 헤일로의 사례처럼 업계의 인프라 자체를 재형성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고객 행동에 대응하는 것이 포함된다.

2.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체 (Substituting products of services)
    핵심제품이나 서비스를 새로운 디지털 포멧으로 직접 대체할 수 있게 되는 경우를 가리킨다

3.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의 창출 (Creating new disigital businesses)
    부가적인 매출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창출을 가리킨다.

4. 가치 전달 모델의 재구성 (Reconfiguring value delivery models)
    기업이 가치 사슬에 접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제품, 서비스 및 데이터를 재결합하는 것을 가리킨다.

5. 가치제안의 재정의 (Rethinking value propositions)
    새로운 디지털 역량을 활용하여 기존 또는 신규 고객의 아직 충족되지 않은 니즈를 겨냥하는 것을 가리킨다.


1. 산업의 재창조   

  • 어느 기업에게나 상당히 어려운 과제.
  • 언제든지 이루어낼 수 있는 일이 아니며, 복잡하고 위험이 수반되는 일.
  • 새로운 형태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핵심 비즈니스라는 편안하고 익숙한 영역에서 벗어나 때때로 모험을 시도할 필요
  • 새로운 역량과 운영방식 및 수익 모델이 필요
  • ex) 플랫폼적 사고 : 업계를 변화 시키는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성공한 기업 - 애플 아이튠즈 스토어 / 에어비엔비 / 매리어트 - 리퀴드스페이스와 협업하여 호텔 회의실 대여 | 집카 | 

2.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체

  • 지금 제공하고 있는 핵심 제품이나 서비스가 새로운 디지털 기술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비즈니스 모델의 디지털 포메이션이 반드시 필요
  • 필름을 디지털 사진이 대체,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 대체 > 후지필름 사업 다각화 화합물에 대한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화장품 업계에 진출, 필름에 대한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LCD 평판 시장에 진출

3.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의 창출

  •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기업들은 비즈니스 모델의 재창조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내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현행 비즈니스를 점진적으로 성장시키고 기존 자산을 보호하는 데 초점을 맞추다 보면 급진적인 사고를 저해할 수 있다.
  • 나이키 CEO 마크 파커 - "나이키가 성공에 안주하다가 거대하고 느리고 정체된, 관료주의적인 기업이 될까 봐 우려됩니다. 비즈니스 몰델이 너무 큰 성공을 거두게 되면 여기에 의문을 제기하는 생각이 억압되며, 그런 기업은 결국 무너져버립니다."

4. 가치 전달 모델의 재구성

  • 때때로 비즈니스모델의 재창조는 가치 전달 모델의 재구성과 관련이 있기도 함
  • 기술을 활용하여 다른 방식으로 모든 제품과 서비스 및 정보를 연결하면 고객 고착성과 경쟁 우위를 구축
  • 그러며, 전환 비용과 인센티브가 생김
  • 보험회사는 설계사들을 통해 고객들에게 판매해 왔다. 그런데, 설계사들과 상의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줄어든다면 어떻게 될까?

5. 가치 제안의 재정의

  • 가치 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가 반드시 파괴적일 필요는 없다.

 

출처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조지 웨스터먼, 디디에 보네, 엔드루 맥아피 | 비즈북스 | 2017 / 원서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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