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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해피
비전의 구성요소 목적과 가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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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의 구성요소는 목적과 가치
"목적은 '왜'를 말해주고, 가치는 '어떻게'를 말해준다."
목적
- 목적은 조직체의 존재 이유이다.
- 목적은 단지 하고 있는 일을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왜 그일을 하는가?'라는 물음에 답한다.
- 목적은 고객의 입장에서, 조직이 정말로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뚜렷하게 해준다.
- 훌륭한 조직체는 흥미와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깊이 있고 고결한 목적의식(의미 있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 말 자체보다는 그것이 사람들에게 갖는 의미가 더 중요하다.
효과적인 사명 선언문에는 뚜렷한 목적이 담겨 있어요. 불행히도 대부분 그렇지 못하지만요.
사명 선언문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우리가 정의한 것과 같은 뚜렷한 목적이 포함돼 있어야 해요.
또한 회사의 구성원이 어떤 방식으로 목적을 수행하는지,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그것들이 어떻게 목적에 이바지하는지를 보여줄 수도 있어야 하구요.
목적을 밝히지 않고 제품이나 제공 방식만 적은 사명 선언문은 동기를 부여하지 못해서 무의미해요.
가치
- 가치는 목적을 추구함에 있어 어떻게 진행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폭넓은 지침을 제공한다.
- 가치는 "나는 무엇을 토대로 어떻게 살고자 하는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 가치의 실행을 보여주는 행동들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가치가 분명하게 기술되어야 한다.
- 가치를 단지 '좋은 취지'에 그치게 하지 않으려면 일관성을 가지고 실천해야 한다.
- 개인적 가치가 조직체의 가치와 일직선상에 있어야 한다.
가치는 우리 회사를 한데 묶어주는 끈이다.
어떻게 해서든 성과를 내는 것이 다가 아니다. 우리는 가치 내에서 성과를 올리는 능력이 필요하다.
- 마이클 J. 캐리 (존슨앤존슨 부사장)
비전의 세번째 구성요소는 미래 청사진이다.
미래 청사진
- 막연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생길 결과를 눈앞에 그려 보아라.
- 없애고 싶은 것이 아니라, 만들어 내고 싶은 것에 초점을 두어라.
- 이루어 가는 과정이 아니라, 최종적인 결과에 초점을 두어라.
비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전히 빠진 것이 있어요.
목적은 우리의 존재 이유를 말해줘요.
그리고 가치는 목적을 추구해가는 과정에서 어떻게 행동할지를 알려주지요.
또 우리는 의미 있는 목적과 뚜렷한 가치가 사람들에게 열정과 힘을 준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하지만 여기에 문제가 있어요.
목적과 가치만으로는 우리가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 알 수가 없거든요.
비전은 어딘가로 가기 위한 것이에요. 목적지나 향향이 필요하다는 얘기죠.
"청사진의 힘은 그것을 이루어가는 과정이 아니라 최종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출 때 발휘된다."
확고한 비전의 세 가지 핵심 요소는 다음 세 가지이다.
- (의미 있는)목적
- (뚜렷한) 가치
- 미래에 대한 청사진
비전에 대한 정의
비전은 자신이 누구이고, 어디로 가고 있으며, 무엇이 그 여정을 인도할지를 아는 것이다.
확고한 비전을 위한 조건
-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해준다.
- 매일 매일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침을 준다.
- 우리가 바라는 미래의 청사진을 눈팦에 그려 준다.
- 영속성이 있다.
- 더 훌륭해지려는 것이지만, 경쟁에서 이기는 데에 치중하지 않는다.
- 단지 숫자의 나열이 아니라, 가슴을 설레게 하는 어떤 것이다.
- 모든 이들의 마음과 정신에 와닿는다.
- 각자가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해준다.
※ 출처인용 :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하라 | 캔 블래차드, 제시 스토너 | 21세기 북스 | 2006 | FULL STEAM AHEAD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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