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해피
플랫폼의 기능과 구축전략 본문
** 13년 전의 책에서 플랫폼에 대해 생각해 볼 점, 생각 프레임워크를 찾게 됨. 일본 책이며, 13년 전의 상황에서의 예시들이 있으니 감안하고 의미에 중점을 두고 읽어야 하며, 책은 잘 읽혀서 빨리 읽을 수 있음. 출처는 하단에.
플랫폼의 5가지 기능과 성공하는 플랫폼의 3가지 특징 그리고 9가지 구축전략
플랫폼의 5가지 기능
(나의 플랫폼은 5가지 기능이 있는 있는 지 확인해 보자...)
1. 연결 기능
- 그룹과 그룹 사이에 흥미를 끌 만한 요인이 존재해야 하며 플랫포머는 그룹을 위한 장소, 시스템, 결제, 문제 해결 등의 인프라를 제공
- 단독으로 실시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장이라는 존재를 통해 더욱 쉽게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것
2. 비용 감소 기능
- 개별적으로 처리할 경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기능을 플랫폼이 대신 제공
- ex) 신용카드 회사 : 카드 발행 업무, 단말기 설치, 심사, 결제 업무 기능 / 백화점 : 화장실 설치, 주차장 운영, 고객 관리, 마케팅 등 / 게임기 제조회사 : 복사 방지 기능, 소프트웨어 갱신 기능
3. 검색 비용 절약 기능 (브랜딩, 고객 모집 기능)
- 플랫폼의 브랜드가 사용자에게 일종의 안심감과 신뢰를 부여 -> 일정 수준의 품질을 보장하는 기능
- 개별적으로 홍보하는 것 보다 더 많은 사람이 플랫폼에 모이게 됨
- 결제와 관련된 인프라도 통신사가 제공하기 때문에 콘텐츠 제공자 역시 매일 정확한 수금이 가능하다는 안심감과 편리함을 함께 누릴 수 있음
4. 커뮤니티 형성에 의한 네트워크 효과
- 플랫폼의 성공 여부는 참가 그룹 간의 귀속 정도를 나타내는 '애착도'를 어떻게 높이느냐 하는 것에 달려 있음
5. 삼각 프리즘 기능
- 직접적인 상호 작용이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두 개 이상의 그룹을 서로 연결해 주는 기능
- ex) 잡지나 TV, 신문 등은 광고주와 구독자 혹은 시청자 라는 두 개의 그룹을 연결하기 위해 제3의 그룹, 즉 구독자가 원하는 기사나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미디어라는 플랫폼을 만듦
- 하지만 플랫폼의 실패 원인의 대부분은 타깃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지 않고 돈을 지불하는 광고주 그룹을 우선시하기 때문. 일시적으로 판매액이 오를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독자'라는 그룹의 지지를 잃게 되면 결국에는 독자 수가 감소하게 되고 광고도 점점 더 줄어드는 악순환에 빠지게 됨
성공하는 플랫폼의 3가지 특징
1. 존재가치 창출 함 (검색 비용과 거래 비용을 낮춘다)
- ex) 신용카드의 등장으로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과 레스토랑 모두에게 거래 비용이 낮아진다는 가치를 스스로 발생 시킴
2. 대상 그룹의 입소문, 교류를 자극함 (정보와 검색)
- 그룹 안에서, 그리고 그룹과 그룹 사이에 입소문이 퍼짐
- 플랫폼의 정보가 바이러스처럼 전달되고 증식을 하고 확대되어 감
3. 통치함 (규칙과 규범을 만들어 품질을 유지)
- 플랫폼의 특징과 참가 그룹의 질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도록 통치하고 있음
- ex) 부정 사용자에게 제제를 가함
플랫폼 구축을 위한 9가지 전략
1. 사업 도메인을 결정한다. 사회의 변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라는 큰 흐름을 파악한다.
- 플랫폼을 구축한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 어떤 업계, 어떤 업종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를 결정
- 대부분의 성공하는 플랫폼은 사회의 변화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 순간에 등장했다
- 사회적 변화의 큰 흐름을 파악하는 것, 기술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 변혁의 시기를 잡는 것은 매우 중요한 관점
2. 타겟 그룹을 결정한다.
-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지만 장애물이 있는 그룹
-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제3의 그룹을 통하면 관계가 형성되는 그룹을 찾아내는 것
3. 참여자가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
- 입소문이 연쇄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구조, 시스템을 만드는 것
- 구조가 만들어 지면 선순환이 시작되고 자가 증식을 하듯 플랫폼이 확대됨
cf) 프리미엄(Free-mium : 무료 + 프리미엄) : 무료를 전면에 내세워 많은 사용자를 모은 후 일부 사용자를 위한 유료 서비스(프리미엄)로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 무료 서비스를 통해 좋은 평판을 얻고 입소문을 활용하여 지명도를 높인 후 플랫폼을 성공으로 이끄는 예
4. 킬러 컨텐츠, 번들링 서비스를 준비한다.
- 플랫폼에 참여하면 무엇을 할 수 있고 왜 즐거운지가 명확해야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될 수 있음
- 애플의 OS가 인기를 얻은 것은 비지칼크(VisiCalc)라는 스프레드시트가 있었기 때문
- 아타리 게임기 인기는 인베디어 게임 덕분
- 플랫폼의 실패 원인의 대부분은 킬러 콘텐츠를 모으는 경쟁에서 졌기 때문
- 킬러 컨텐츠 확보에 필요한 요소 : 자금력, 기술자 수, 동기 부여, 에반젤리스트의 존재, 경쟁 조건, 사양의 개발, 질문에 대한 대응 등
5. 가격 전략,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
- 어떤 그룹으로부터 어떻게 수익을 얻을 것인가, 혹은 반대로 지원할 것인가
- 보통의 남녀 만남 플랫폼은 여성은 무료, 남성에게는 유료, 만약 남성 회원이 고소득 직군으로 한정되어 있다면? 남성은 무료, 여성은 유료 모델을 구축할 수도 있음
- 가격 전략은 플랫폼에 참가하는 그룹 간의 역학관계, 그룹의 애착도에 따라 달라지며 경쟁 환경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음
- 성공한 플랫폼의 대부분은 가장 먼저 만들어지지 않았다. 이 사실은 장기적인 전략의 중요성을 증명함. > 플랫폼에서는 선발기업의 이익, 즉 가장 먼저 위험을 안고 잠입하면 성공한다는 법칙이 성립되지 않음. > 성공한 플랫포머들은 과거의 실패담과 성공담을 근거로 전략을 변경해 갔기 때문에 성공한 것
- 비즈니스 모델로는 성공했지만 가격 전략에서 실패한 경우도 있음 > 연구개발비나 제조원가에 이익을 더한 제품 생산 중심의 제조업식 발상으로는 뜻대로 되지 않는 게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징임 > 미래의 시장 확대를 예상하고 지금의 위험을 감수하는가 마는가.
6. 가격 이외의 매력을 그룹에 제공한다.
- 가격 이외의 매력을 그룹에 제공하는 전략
- 가격에 휩쓸리지 않는 모델 : 고급 회원제 클럽이나 신용카드, 다도나 꽃꽃이의 본가(한 유파의 정통을 잇는 집)
- 타인의 평가를 제공하는 사례 : 전 세계 천재 프로그래머가 경쟁하는 탑코더 에서 타인의 평가 제공
7. 플랫폼의 규칙을 제정하고 관리한다.
- 규칙이 존재하지 않는 플랫폼에서는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Bad money drives out good)' 사태가 일어날 위험이 있음
- 부정 사용자, 수준 이하의 사용자가 늘어나 플랫폼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지면 사용자는 순식간에 사라져 버림 (ex, 아타리 쇼크 : 아타리 게임기 회사의 게임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실패)
8. 정부의 규제, 특허권 침해 등에 주의한다.
- 당신의 플랫폼은 어떤 규제, 혹은 세무적인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지 검토하고 확인을 거치는 게 좋음
9. 항상 '진화'하기 위한 전략을 세운다.
- 흥망성쇠, 새로운 플랫폼으로 전환 등은 늘 있어온 일. 따라서 당신의 플랫폼도 항상 진화해야 함
- 중요한 것은 참가 그룹의 '근원적인 욕구는 무엇인가'라는 원점을 절대로 잃어서는 안 됨.
- 플랫폼이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언제,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 이용하는 가에 대한 질문을 늘 구체적으로 지속해야 함.
- 이베이의 진화 성공 사례 : 페이팔 인수 -> 간편한 결제 방법 제공으로 판매자, 구매자 모두 안전하고 쉽게 거래할 수 있게 됨
- 이베이의 진화 실패 사례 : 영상통화 서비스 스카이프 인수 -> 그룹 간의 교류를 위해 영상통화를 한다면 더 좋을 거라 판단했으나, 판매자는 물건을 빨리 비싸고 팔고 싶은 데, 구입을 할지 말지 모르는 사람들과 몇 번씩 영상 통화를 해가면 이야기하고 싶지는 않았다.
주의할 점 : 위 생각의 프레임워크는 사고방식을 나타내는 일종의 도구이며 원래는 여러분 자신이 직접 만들어내야 하는 것. 프레임워크 뒤에 숨어 있는 아이디어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됨.
※ 출처 : 플랫폼 전략 - 장(場)을 가진 자가 미래의 부를 지배한다 | 히라노 아쓰시 칼, 안드레이 학주 | 천채정 옮김 | 더숲 | 2010년 12월 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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