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해피
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의 기본 원칙 7가지 (피터드러커) 본문
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의 기본 원칙 7가지
경영의 발전과 경영의 역사가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것은 경영이란 다른 무엇보다도 몇몇 기본적인 원칙들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다음과 같다.
1. 경영이란 인간에 관한 것이다.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의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각자의 강점을 활용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고, 약점이 목표 달성의 장애가 되지 않도록 만드는 것.
2. 공동의 목표를 위해 사람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경영은 기업의 문화와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 자신들의 독자적인 전통과 역사, 문화 속에 담겨 있는 경영문화를 찾아내고 확인함으로써 이를 경영의 기본 원칙으로 삼는 것이다.
3. 모든 기업은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과 가치관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공동의 목표와 가치관이 없는 기업이란 단순히 사람들의 집합에 지나지 않을 뿐 기업으로서는 존재할 수 없다. 기업은 단순 명료한 공동의 목표를 필요로 한다.
4. 조직과 구성원들이 새로운 요구와 기회 그리고 변화에 발맞추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모든 기업은 배우는 학습기관이자 가르치는 교육기관이다. 훈련과 개발은 절대로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
5. 모든 기업은 서로 다른 여러 종류의 작업을 하는 데 필요한 온갖 기술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기업은 커뮤니케이션과 개인의 책임을 바탕으로 조직되지 않으면 안 된다.
- 모든 구성원은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야 하고,
- 다른 사람의 과업을 위해 어떤 공헌을 해야 하는 지 깊이 생각해야 하며,
- 다른 사람들에게 이해시키고 동의를 얻어야 하며,
- 다른 사람으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깊이 생각해야 하고,
-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그들이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수익률이나 생산량 같은 지표는 그 자체만으로는 경영과 기업에 대한 적절한 성과 측정 지표가 될 수 없다.
모든 것(시장점유율, 혁신, 생상성, 인적자원 개발, 품질, 재무성과)이 기업의 성과에 그리고 기업의 생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기업도 자신의 건강과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측정 방법이 필요하다.
성과는 측정되어야만 한다 - 최소한 평가되어야 한다. 그리고 성과는 끊임없이 개선되어야 한다.
7.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의 결과는 언제나 기업의 내부가 아니라 외부에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기업의 결과란 곧 고객의 만족을 의미한다. 기업 내부에는 오직 비용만 존재할 뿐이다. 결과는 오직 기업 외부에 존재한다.
#인용출처 : 클래식 드러커 | 피터 드러커 | 한국경제신문 | 원서 - Classic Drucker , 2006
'기업_스타트업 > 기업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전략 개념의 변화 - 시대 흐름 (0) | 2023.10.09 |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 모델 재창조 5가지 관련 (0) | 2023.08.06 |
플랫폼의 기능과 구축전략 (1) | 2023.05.17 |
비전의 구성요소 목적과 가치 (0) | 2023.04.09 |
입소문 잘 타는 유형의 제품과 입소문의 6가지 규칙 (0) | 2022.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