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해피
경영전략 개념의 변화 - 시대 흐름 본문
경영전략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해 왔으며, 계속 변화하고 있다.
1950 ~ 1960년대 : 태동기
- 방향 : 사업확장 전략
- 주요 관점
- 상품 개발
- 시장 확대
- 사업 다각화 - 핵심 이슈 : 전략적 의사 결정
- 학자 : 이고르 앤소프
- 시대적 배경 : 사업다각화로 덩치를 부풀린 미국 기업들은 효율적 관리에 관심을 가짐
1970 ~ 1980넌대 : 성장기
- 방향 : 경쟁 우위 전략
- 주요 관점
- 산업 구조 분석
- 본원적 전략
- 가치 사슬 - 핵심 이슈 : 포지셔닝
- 학자 : 마이클 포터, 오마에 겐이치
- 시대적 배경 : 70년대 후반 오일 쇼크를 겪으면서 예측을 통한 중장기적 전략이 유용하지 않다는 견해가 대두됨, 헨리민츠버그의 주장(정형화된 전략이 기업의 순발력을 떨어뜨린다)이 힘을 얻기 시작 / 마이클 포터의 5가지 경쟁요소로 산업 구조 분석을 통한 전략적 판단 기준 마련
1990년대 : 성숙기
- 방향 : 핵심역량
- 주요 관점
- 자원 기반 관점
- 산업 통찰력
- 미래 경쟁력 - 핵심 이슈 : 핵심역량
- 학자 : 게리 하멜, C.K.프라할라드
2000년대 : 백가쟁명 시대
- 방향 : 혁신 전략
- 주요 관점
- 파괴적 혁신
- 블루오션
- 전략적 민첩성 - 핵심 이슈 : 신시장 창출
- 학자 :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김위찬, 이브 도즈
경영전략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알프레드 첸들러
조직이 추구하는 근본 목적을 결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행동 계획을 채택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것
이르고 앤소프 (논문 : '다각화 전략' - 1957 / 앤소프 매트릭스에 저서 : '기업전략(Corporate Strategy)-확장을 위한 경영 정책의 분석적인 접근' - 1965)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회주의 요인에 의한 수단 선택의 성격을 갖는 의사 결정을 내리는 지침
마이클 포터
기업의 경쟁 우위를 구축하고 구체적인 경쟁 방식을 선택하는 의사 결정
오마에 겐이치
경쟁 기업보다 우수한 방식으로 효용성을 창출해 이를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고객 가치 창출이 전략의 핵심
게리 하멜
미래 시장의 모습을 그 뒤 그 시장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역량을 미리 준비하는 것 또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핵심역량을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헨리 민츠버그
기존의 전략 개념과 달리, 분석에 의한 체계적인 계획이 아니라 조직의 활동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일련의 의사 결정의 산물
김위찬
차별화와 비용 우위를 동시에 추구함으써 경쟁이 없는 신시장을 창출하는 블루오션 전략
이브도즈
우리가 아는 전략은 죽었다! 21세기는 전략적 민첩성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다.
실무 관점에 전략은 직급에 따라 그 의미가 다르게 다가옴
실무 기획자에게 전략은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으로 결과물은 전략 기획서, 사업계획서
조직을 운영하는 부서장에게는 조직운영관점에서 성공적인 전략 실행 방법으로 결과물은 전략적 조직운영안
최고 경영층에게는 기업을 성공적으로 경영하기 위한 선택과 집중(Do / Don't 결정)의 관점에서 방법으로 결과물은 전략적 의사 결정
※ 출처 : 조철선의 기획 실무 노트 + 일부 내용 더함
'기업_스타트업 > 기업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합리적인 거래의 여섯가지 특징 (1) | 2023.10.29 |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 모델 재창조 5가지 관련 (0) | 2023.08.06 |
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의 기본 원칙 7가지 (피터드러커) (0) | 2023.07.02 |
플랫폼의 기능과 구축전략 (1) | 2023.05.17 |
비전의 구성요소 목적과 가치 (0) | 2023.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