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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해피
(스타트업)진입장벽(해자)의 형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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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자(垓字/垓子, moat)라고 불리는 진입 장벽은 독점적 자산과 비즈니스 모델 차별성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
- 독점적 자산 이란, 신뢰받는 브랜드, 특허, 매장의 우월한 입지조건, 핵심 원자재에 대한 우선적 접근성 등. 경쟁자가 모방하기 어렵거나 공급량이 한정된 자산.
- 비즈니스 모델 차별성 이란, 높은 전환비용이나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 등을 통해 고객들을 유인하고 유지하는 데 우월한 입지를 확보하는 전략
* 전환 비용 : 고객이 제품 및 서비스 공급자를 변경 시 감수해야 하는 금전적 비용, 불편함, 적응 기간, 기타 리스크를 포괄적으로 의미.
* 네트워크 효과 :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제품의 가치가 높아지는 현상. 예,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 일단 고객 증가 추세에 탄력이 붙으면 신규 사용자들이 더 많은 사용자를 새롭게 유인하면서 고객의 수가 급속도로 늘어난다.
#출처 인용 : 세상 모든 창업가가 묻고 싶은 질문들 (Why Startups Fail), 토머스 아이젠만, 비즈니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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