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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값 10배 올리는 셀프 브랜딩(01), 김지현 지음

HappyGod 2022. 5. 27.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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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29 - [부와인문학과책/책. 머리에 저장하기] - 몸값 10배 올리는 셀프 브랜딩(02), 김지현 지음

책평 3 문장

  1. 취업을 준비하거나 이직을 생각하거나 급여를 올리고 싶거나 쉬고 있다면, 자신에 대한 브랜딩이 필요한 직장인이라면 이 책을 읽으며 막연함을 해소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고 실천해 볼 수 있다.
  2. 경력자들도 체크할 만한 내용도 있다. (업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사람이 없이 경력자가 된 사람들이라면 더욱)
  3. 2008년도 책이므로, 당연하게 일부 내용은 현재의 시대상황과 다른 얘기가 있다. 그 정도는 감안하고 보면 된다. 그리고, 저자가 IT분야에 있는 사람(당시 다음커뮤니케이션 근무, 현재 SK텔레콤 부사장)이므로, IT분야에 대한 내용이 많다. 다른 분야에 있는 사람이라면 넘어갈 부분은 넘기고 읽으면 되겠다.

몸값 10배 올리는 셀프브랜딩

책 기본정보

  • 초반 인쇄 : 2008년 1월 5일
  • 저자 : 김지현
  • 출판사 : 정보문화사
  • 총 3장(취업을 위한 차별화 전략, 핵심인재로 거듭나기 위한 테크닉, 성공 트렌드)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제목으로 77가지의 제안을 하고 있다.

지은이 김지현은 누구? 아래 링크드인 참조 (강연 보기를 좋아한다면 얼굴을 보면 기억이 날 것이다.)

https://www.linkedin.com/in/ioojoo/?originalSubdomain=kr 

책 암기하기

목차 보기

1) 한 문장으로 암기
    취업을 위해 차 타고 나라든 성이든 갈태세였지, 거기서 핵심인재로 다시 태어날 거라고, 한마디로 성공 트렌드는 내가 이끌 거야. (취업을 위한 차별화, 핵심인재로 거듭나기, 직장인의 성공 트렌드)
    -> 더 짧은 암기 : 셀프 브랜딩에 취핵성 (취했엉)

2) 세부내용 핵심(책 속의 문장)

1장 취업을 위한 차별화된 성공 전략
      : 구직자들을 위한 취업 준비 방법을 살펴보자

01) 첫사랑과 첫 직장에 대한 편견을 버려라
      평생직업의 시대인 만큼 첫 직장에 대한 개념도 어떻게 선택하느냐보다는 어떻게 그만두느냐를 고민해야 할 때이다. (블로거 잡설 : 2008년에도 이랬다는 거. 지금 2022년에는 더욱 그러하다.)
      첫 직장을 너무 높게 잡지 말라. 조금 낮추라. 도전만 하면서 시간을 허비하는 것보다는 첫 직장의 눈높이를 낮추어 입사한 후 재도전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첫 직장에서 무엇을 배우고 경험을 쌓을 때까지 경험을 쌓으며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02) 이공계 취업난, IT기술 인력의 부족
      이공계 취업난이 수년 째 심각하다. (블로거 잡설 : 2008년도에는 이랬겠으나, 지금은 개발자 부족. 실력은 필수)
현대 사회는 T자현 인재를 선호한다. Special 속에 General 한 역량을 필요로 한다.
비즈니스 마인드를 쌓아야 한다. 기획력, 마케팅, 경영 등에 대한 기본 상식을 쌓아라.
(블로거 잡설 : T자형 인재, 경영상식을 갖추라는 얘기는 지금도 유효하다고 중요하다 생각함. 창업도 생각할 수 있으니, 너무 당연, 개발자가 글도 잘 쓰면 당연히 몸값은 상승.)

03) 취업의 블루오션 전략

나와 경쟁자들의 데이터를 전략 캔버스(X, Y축으로 구분하여)에 그려보고, 벤치마킹을 통해 객관적인 경쟁력을 확인한다.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주변 동료와 선배에게 자신에 대한 얘기를 들을 필요가 있다.
분석을 통해 장점을 극대화하여 PR 하고 단점을 극복하라.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기업과 직무에 지원하라. 단점이 주목되는 기업과 직무는 피하라 백전백패다.

04)  취업 소양 교육에 관심을 가지자

의례적으로 취업 준비라고 하면 학원에 다니며 이력서에 정량적인 지표나 점수를 하나라도 더 넣기 위해 애를 쓴다. 하지만,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하는 비즈니스맨들 중에는 자격증 하나 없고 토익이나 토플은 아예 응시도 하지 않은 경우가 상당수다.

자신의 태도와 자세 그리고 자신을 PR 하는 요령에 대한 습득에 더 집중해야 한다. 이것을 가리켜 취업 소양교육이라고 한다.

문서작성 능력과 대화법에 대해 관심과 노력을 하자. (관련한 컨설팅을 받기도 하고)

05) 나는 보랏빛 소인가? 카멜레온이 되자

세스 고딘의 '보랏빛 소가 온다'라는 베스트셀러 - 시장에서는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가진 기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

차별화를 위해서는 지원하려는 기업, 업종, 직종에 대해 구체화시켜라. 목적지, 목표를 정확히 하라. 그 목적지, 회사, 직종에서 요구되는 역량, 인재상을 먼저 파악하라. 그리고 경쟁자를 파악하라.

톡톡 튀는 창의력을 갖춘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전문 지식이나 역량이 필요하다.

06) 신입 구직자여, 컴퓨터 OA학습 이렇게 준비하라

워드프로세서, 프레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를 잘 다루자.
컴퓨터 활용 능력이 모든 업직종에 필수로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

(블로거 잡설 : 모든 게 디지털화되어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와 기기에 친숙한 것은 요즘은 기본이기도 하고, 현장 직종의 구인 공고에도 우대 사항란에 컴퓨터 활용 능력이 표시되어 있기도 하다.)

07) 컴퓨터 자격증 누구에게 필요한가

자격증이 취업의 보증 수표는 아니다. 불필요한 자격증은 시간 낭비만 할 뿐이다. (단, 공기업이나 일부 대기업, 특수 직종에서는 자격증 취득이 가산점을 당락을 결정하는 포인트가 되기도 함.)
입사하려는 업직종에 맞는 컴퓨터 자격증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에 도전해보자. 목표가 없으면 도전도 어려운 법.

08) 직장인에게 컴퓨터는 군인에게 총과 같은 존재이다.

(블로거 잡설 : 2008년 이 책에서 컴퓨터 얘기가 많이 나오는 것은 저자가 IT분야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요즘 취업준비생이라면 컴퓨터 활용 능력은 가지고 있을 것이라 이 내용은 생략)

09) PC 활용 능력을 키워라

10) 취업을 위한 기업 이해하기

면접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해당 회사에 대한 정보를 더 자세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입사 전 확인할 회사 정보 :
    - 자본금, 매출 규모, 직원수 (회사 홈페이지의 회사 소개 내용)
      (블로거 잡설 : 중소기업정보 웹사이트, 민간 구직 사이트에 있는 회사의 재무 정보, 직장인 정보 공유 사이트, 상장기업이라면 DART 사이트의 공시자료 등 )
    - 지난 채용공고 내용 (채용 사이트에서 지난 공고 확인 - 지난 충원 분야, 부서)
    - 회사 조직도 
  • 면접 전에 파악할 회사 정보:
    - 인재상
    - 상품, 서비스 정보 : 어떤 종류의 상품, 서비스를 판매, 제조하고 있는지. 주력 제품의 포지셔닝.
    - 홈페이지 공지사항 : 최근 이슈 파악
    - 언론 보도자료

11) IT 취업을 위한 업무와 조직도 이해하기

조직도와 부서 종류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회사의 업무내역과 필요로 하는 인재의 업무 능력이 무엇인지 판단하는 것이 취업전략의 시작이다.

12) 영업직도 훌륭한 대안이다.

영업직은 깊이 알수록 미처 깨닫지 못한 숨겨진 진가가 많다.
성공한 기업인 중에는 영업부터 시작한 분들이 많다. 비즈니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업을 하는 것은 필수다. 활발하고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영업직을 첫 직무로 선택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13)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내가 속할 회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는 것이 회사에 대한 예의이다.
반드시 면접 전 기업에 대한 꼼꼼한 사전 조사는 필수

14) 나에게 맞는 입사지원서를 찾아라

무턱대고 입사지원했다가는 스트레스와 쓴잔만 마신다.
될 성싶은 회사를 골라라.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지만, 회사는 다르다. 같은 회사에 10번을 지원해봐도 처음 회사가 내린 결정이 번복될 리 없다. 평생직장은 사라졌으니, 지금 첫 직장이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지는 않는다. 첫 직장은 눈높이를 낮추고 서서히 눈높이를 높게 설정하는 게 좋다.

15) 온라인 채용 시스템을 잘 파악하고 입사 지원하자

  • 최적화된 맞춤형 이력서 작성
    - 회사 기본 정보 파악
    - 채용공고의 내용에 맞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최적화
    - 이력서에 강조할 부분은 굵게 표시하거나 색상으로 강조
    - 경력기술서나 자기소개서에 채용공고에서 언급한 직무, 자격요건에 대해 강조해서 기입
    - 개인 PR블로그나 개인 홈페이지, 가입한 카페 등을 부수적으로 기록

16) 온라인 이력서 작성 테크닉

면접관들이 이력서 검토에 소비하는 평균 시간 : 2분 4초

똑같은 내용의 연애편지를 여러 명에게 보낸다면 그 편지는 감동을 줄 수 없다. 각각의 상대와의 추억과 성격과 좋아하는 것이 다르니까.

  • 개성 있는 이력서 만들기
    이력서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양식과 글을 쓰는 구성 방식도 이력서를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가 된다. 강조할 부분과 참고할 내용을 필요한 사항에 표시하는 것이 좋다.

17) 온라인 입자 지원의 유의점

이력서는 입사지원할 때마다 바꿔라

18) 면접,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현장에서 직접 대면하며 대화를 나누게 되므로 한 마디 실수도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면접에 임하는 구직자는 초긴장 상태일 수밖에 없고 평소의 능력과 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면접관은 면접을 통해 무엇을 판단하고 평가할까?
    - 제출한 서류에 대한 사실 여부 파악
    - 구직자의 말하는 태도와 언변을 통해 -> 논리성을 평가하고 인성을 판단

면접은 가지 포장 : 말하는 것 외에도 면접 시 복장, 표정, 헤어 스타일과 자세

19) 면접의 왕도는 경험

우선 상대에 대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습득하라. 상대를 모르면 막연한 두려움으로 대화를 유연하게 할 수 없다.

그리고 경험. 최대한 많이 겪어보는 것.
면접을 보고 싶어도 서류전형에 합격하지 못하면 기회조차 없다. 그러므로 서류전형에 충분히 합격할만한 기업에 입사지원해야 한다.

최종 면접에서 기업의 분위기, 연봉, 업무내역 등을 파악하여 적성이나 커리어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본인의 선택으로 기업에 불합격 통보할 수도 있는 것.

이런저런 면접의 경험은 성공적인 면접의 지름길.

20) 프레젠테이션 면접이란 무엇인가?

타인을 설득하고 대중 앞에서 발표하는 능력이 필요한 직종(마케팅, 영업, 기획)에서는 프레젠테이션 면접이 진행된다. 프레젠테이션 면접에 대해 긴장하지만, 사실은 일반 면접보다 쉽다. 준비만 제대로 한다면 본인 하고 싶은 말과 자신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발표 시 지루함을 없애려면 텍스트의 나열이 아닌 도표와 그래프 그리고 시각적인 효과를 적절히 이용하여 쇼처럼 보일 필요가 있다.

친구나 지인, 가족들을 대상으로 발표 예행연습을 하라.

2장 핵심인재로 거듭나기 위한 성공 테크닉

몸값을 높여 이직을 하는 좋은 기회를 얻기도 하고, 구조조정으로 일자리를 잃기도 한다. 상사와의 불화나 회사와 코드가 맞지 않아 퇴사를 결심하기도 한다. 이때 두려움을 떨치기 위해 이직을 위한 준비와 퇴사의 결심 이직의 자세에 대해 고민해보자

21) 사표를 내고 싶으세요?

왜 사표를 내고 싶은 것일까?
의외로 많은 직장인이 대책 없이 감정적인 이유로 퇴사한다. (369 증후군, 파랑새 증후군)

사표를 쓸 만큼 자신 있게 직장생활을 하자. 사표를 쓴다고 당당하게 말해도 두려움이 없을 만큼 회사에서 핵심인재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자.

퇴사를 하더라도 쉽게 스카우트 제안을 받거나 재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 만큼의 내공을 쌓아야 한다. 자신 있게 사표를 쓸 만큼 능력에 대해 당당한가 고민해 보라

22) 평생직장은 가라! 자유 직장을 꿈꿔볼까?

* 프리터족 (Free Arbeiter) : 직장에 속박되지 않고 자유로운 시간을 가지며 아르바이트와 같은 비정규직 형태로 일하는 사람
* NEET족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 : 일본에서 취업에 대한 의지를 상실한 채 부모의 도움을 받는 사람

프리터가 증가하고 있는 근본적 원인 : 과중한 업무와 스트레스를 주는 직장 생활에 대한 염증, 평생직장이 사라진 시대 상황. 상시 구조조정과 끊임없는 경쟁 환경.

사회 초년생에게는 직장 생활을 2~3년 하면서 내가 하고 싶을 일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중요. (하고 싶은 일에 종사해야 업무 능률도 오르고 자신의 능력을 100% 발휘하면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23) 인적 자원에서 찾아라

'연봉 = 만난 사람들의 연봉의 합 / 만난 사람 수'

나만의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을 만날 기회(외부 업체, 세미나, 콘퍼런스, 교육)를 가지라. 모든 만남에서 명함을 교환하라.

24) 명함을 잘 관리하라

명함은 만남에 대한 기록이자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창출해낼 수 있는 씨앗.
하지만 많은 직장인들은 명함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음.

필자는 명함을 디지털 파일의 형태로 관리한다. (디카로 촬영해서...)

(블로거 잡설 : 블로거도 모아둔 명함이 상당히 많다. 최근 다시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서 그동안 모인 명함을 이미지로 디지털화하고 있다. 물론 명함을 받으면 당일 구글 연락처에 기록하고 메모에 특이사항을 남겨 놓고 업데이트도 해 오고 있다. 좀 더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가끔을 연락을 해 봐야겠다.)

25) 말짱이 된다

글쓰기에 익숙해지고 글쓰기를 강조하다 보니 말하는 것에 대해서는 소홀하고 있다.

인터넷과 휴대폰은 말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보다 활자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가중시켰다. 이로 인해 말하고 듣는 대화의 빈도가 줄어들었다.

각종 보고서와 제안서를 글로 정리한 후에 반드시 말로써 설명해보도록 하자. 말짱에 도전해 보자.

생각하는 바를 상대에게 자신 있게 말하고 설득하는 기술은 인정받는데 중요한 기술이다. 타인이 발표하는 것을 보고 배우자

26) 이력서는 매월 업데이트하라

구직 상태가 아니더라도 직장인이라면 이력서를 중간 점검하고 내용을 손보자. 평생직장은 사라졌다. 평생직업 시대이다. (블로거 잡설 : 책 출간 시점에도 이미 이랬다는 것.)

경력이 많지 않을 때는 이력서보다는 자기소개서에 치중하겠지만 경력자는 경력 기술서가 중요하기 때문에 평상시에 이력서를 업데이트 하자.

매월 이력서를 업데이트할 때면 실망을 하기도 하고 뿌듯하기도 하고 또 결심을 새롭게 굳히기도 합니다.
이력서에 채워 넣을 것이 없는 달에는 내가 이번 달에 무엇을 했는지 많이 후회되고
과연 이러한 이력서와 경력으로 현재 근무 중인 회사에서 인정받고
또 다른 직장을 꿈꿀 수 있는지 걱정이 되곤 합니다.
그래서, 더 열심히 일하고 다음 달에는 보다 적극적으로 경력을 쌓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또 이력서에 한 줄이라도 채워 넣은 달에는 왠지 뿌듯하고
내가 어떠한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지,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알 수 있어 좋습니다.

연봉 협상에도 유용한 자료가 된다. 취업과 무관하게 매월 갱신하라. 월급을 받을 만한 일을 했는지도 생각해 볼 수 있다.

  • 경력기술서에 기록할 내용
    - 프로젝트가 있을 때 : 프로젝트 제목, 기간, 목적, 성과
    - 기술할 프로젝트가 없을 때 : 성과나 결과가 있는 업무내역을 정리
    -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했고 자신의 참여로 인해 성과가 어떻게 발생했는지
    - 꼼꼼하게 기록

27) 끊임없는 교육만이 경쟁력이다

직장인의 의무는 공부가 아니라 회사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이다. 학생 기간 16년의 지식을 써먹는 것이 직장인의 의무다. 하지만 세상은 급변한다.

과거에 배운 지식은 직장에 생활에 필요한 지식일 뿐 충분한 지식은 아니다.

성공하고 남보다 빠른 속도로 승진을 하며 더 좋은 대우로 스카우트를 받는 일부의 직장인은 바쁜 업무 속에서도 학습의 시간을 만들어낸다.

어떻게 공부하나?

  • 교육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수강하면서 자기 계발을 하자. 고용노동부에서 고용보험 환급 정책으로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을 알아보자.
    (블로거 잡설 : 요즘은 내일배움카드가 있으니,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특히, 회사에서 나와 다시 취업 중이라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들을 알아보고 활용하는 것이 필수다.)
  • 동호회 등의 모임을 통해서 정보를 얻기도 한다.
  • 전문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공유 찾고 공유한다.
  • 업무 속에서도 교육이 가능하다. 업무 진행 시 중간 점검, 종결 시 결과와 성과, 미흡한 점을 철저하게 정리
  • 책을 사보고 세미나에 참석
  • 각종 보고서와 리서치 자료 분석

28) SWOT로 나 자신을 분석해보자

SWOT 분석은 취업전략을 세우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다.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요인 분석

분석에 그쳐서는 의미가 없다. 분석의 목적은 분석을 통해 진단 후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 나를 알아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찾아보자.

29) 직장인에게 필요한 메모의 기술

(일본은 메모의 기술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서적, 메모 방법 교육 활성화되어 있었다.)

효과적인 메모의 기술 3가지 

  • 언제 어디서나 메모하는 습관
    메모의 기술 저자인 사카토 켄지는 침대 머리맡에까지 메모지를 두었음
  • 자신만의 기호와 도형을 통해 효과적으로 메모
    메모를 빠르게 기록해야 하기에 모든 내용을 텍스트로 정리하려면 제시간에 기록할 수 없음
    메모 내용의 중요도에 따라 별도의 기호를 이용해 구분
    적절한 도표, 그래프를 이용해서 한눈에 보기 쉽게
  • 메모한 내용은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재활용
    메모를 하는 이유는 나중에 내용을 활용하기 위함
    메모한 내용 체계적으로 분류 필요
    디지털 메모의 유용성

모든 것을 기록 : 업무 요청 내용, 각종 자료 정보, 유용한 뉴스 기사 그때그때 기록, 저장해 두도록

30) 책상과 바탕화면을 보면 능력을 알 수 있다

책상 위의 물건, 서류 등은 제 자리에 있는가? (필기구, 서적, 자료, 기안문, 보고서 등)

깔끔함 속에 일처리 비결이 있다 : 일을 산더미처럼 쌓아두면 산만해져 제때 일을 처리할 수 없음.

31) 회사와 직장인은 연봉에 대해 서로 다른 꿈을 꾼다

즐겁고 보람차게 일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값에 대해 스스로 진단하고 그 가치에 대해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한 번쯤 월급을 지급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스스로의 몸값에 대해 고민하고 연봉협상에 임하자

적어도 자신의 연봉에 최소 1.5배 이상의 값어치는 되어야 한다. (회사는 개인당 보험료, 통신비, 복리후생비, 잡비 등 약 30%의 추가적인 경비가 소요된다.)

정당한 값을 받아야 능력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

32) 연봉협상의 테크닉

(직장생활의 이유는 - 고상하게는 '자아실현', 현실적으로는 '생계유지')

연봉협상 테크닉

  • 동종업계의 연봉 수준 파악
  • 현재 회사의 상황 : 작년 대비 올해 매출과 시장 위치 등
  • 자신에 대한 명확한 성찰 : 회사에 기여한 내용과 성과 내역
  • 감정 조절 : 가급적 말을 아끼고 회사의 입장을 들어본 후 천천히 답변, 회사와 대결하거나 적대시하려고 하지 마라

33) 나라면 누굴 뽑겠는가?

똑똑한 것만큼 중요한 것이 사회와 직장에 대한 자세, 태도 그리고 인성과 적성이다. 이러한 것은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면접을 통해서 이러한 기준을 평가하게 되는 것.

기업은 반드시 똑똑한 사람만을 선호하지는 않는다.

  • 성실함
  • 뛰어난 분석력과 통찰력
  • 바람직한 자세와 태도
  • 커뮤니케이션 스킬

내가 인사담당자라면, '나를 채용하겠는가?'라는 물음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나 자신을 냉정하게 바라보라

34) 도요타와 GE의 인재경영을 배워보자

토요타와 GE의 다른 인재경영 방식을 설명.

도요타는 안정적인 고용보장으로 전 직원의 충성을 얻었고, 교육으로 구조조정이 필요 없을 만큼 전 직원의 자기 계발을 이끌어내 생산성 향상이라는 결실을 맺고 있는 것이다.
(블로거 잡설 : 지난 얘기는 현재 어떤지 확인해 봐야 한다.
* 도요타는 왜 지금 새로운 임금제도를 시도하는가?
  https://m.hrinsight.co.kr/view/view.asp?in_cate=109&bi_pidx=31454 )

 

도요타는 왜 지금 새로운 임금제도를 시도하는가?

(주)중앙경제가 발행하는 국내 최고권위의 HR분야 전문매체

m.hrinsight.co.kr

* 일본 고용시장의 과거와 현재
https://m.blog.naver.com/molab_suda/221594994202

 

일본 고용시장의 과거와 현재

예전 일본의 고용 형태라고 하면 보수적이고 안정적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심지어 일본의 고용 시장은 ...

blog.naver.com

GE(제너럴 일렉트릭)는

  • 직원을 상위 20%, 중위 70%, 하위 10%로 구분
  • 상위 20%에게는 보상과 전문 교육 제공 (보너스, 스톡옵션 등)
  • 하위 10%는 회사를 떠나게 하고, 10%의 새로운 직원으로 교체
  • 긴장된 회사 분위기를 유지하여 전체적인 회사 경쟁력을 강화하고 직원들의 수준을 단계 올림

(블로거 잡설 : 지난 얘기는 현재 어떤지 확인해 봐야 한다.
* 세기의 경영자? 정리해고의 화신? GE 잭 웰치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globaleconomy/930824.html

 

세기의 경영자? 정리해고의 화신?…GE 잭 웰치 별세

웰치 전 GE 최고경영자 84세로 사망GE를 한때 세계 최고 기업으로 성장시켜매년 10% 직원 정리 등 구조조정 선도은퇴 뒤 GE 몰락…그의 경영방식이 원인

www.hani.co.kr

* GE 다우지수에서 퇴출
https://www.etoday.co.kr/news/view/1633180 )

 

GE의 몰락, 이제 블루칩 아냐…111년 만에 다우지수서 퇴출

▲GE 주가와 다우지수 상승률 추이. 2015년 12월 27일(현지시간) 기점. 단위 %. 빨간색:GE (19일 -57.6%) / 회색: 다우지수(43.4%). 출처 월스트리트

www.etoday.co.kr

35) 회사를 떠나고 싶은 파랑새 증후군

369 증후군 : 3개월마다 회사를 그만두고 싶은 반복적인 무기력 증상에 시달리는 증세
파랑새 증후군 : 취업 후 만족을 하지 못하고 이직을 꿈꾸는 경우

이러한 증후군과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

  • 연휴 기간에도 규칙적인 생활, 과음, 과식을 피한다.
  • 직장 내의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직장 동료와의 공감대를 형성
  • 티타임, 브레이크 타임을 제도화하여 동료와의 대화를 꾸준히 한다
  • 이직을 결심했다면 최소 6개월간은 유예 기간을 두면서 새 직장을 찾고 자기 계발을 한다. (심적, 시간적 여유를 통해 퇴직에 대한 마음이 되돌려질 수 있다)
  • 적당한 긴장과 스트레스는 삶에 역동력이 된다. 스트레스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싸우고 도전하려는 의지와 자신감을 쌓는다.
  • 주변의 동료에 대한 따뜻한 이해와 배려를 아끼지 않는다.
  • 스스로에 대한 존재가치와 존엄성을 인지한다.

36) 잦은 이직, 어떻게 포장해야 할까?

가장 좋지 않은 방법. : 전 직장의 문제점과 단점을 지적하며 그만둘 수밖에 없었던 사실을 언급하는 것

사례)
- 바람직한 사례
3년간 3차례나 직장을 옮긴 것은 다양한 업종에 대한 업무 경험을 쌓기 위함이었습니다. 저는 마케팅 전문가로 성공하고 싶어고 그러기 위해........... 그간 3 회사에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 능력을 펼칠 수 있는 직장으로 생각하고 지원합니다.
- 좋지 않은 사례
3번이나 이직하게 된 것은 회사의 사정도 어려웠고 저와 맞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보다 나은 직장을 구하기 위해 그만두었습니다.

전 직장을 욕하지 말라

37) 최악의 리더들의 공통점은?

인재 경영 : 인덕이 있던지, 전문지식이 있던지, 카리스마가 있던지, 충분한 보상과 당근을 주는 시스템을 갖추던지

38) 일 잘하는 인재를 알아보는 리더, 내쫓는 리더

자신의 아래 직원들이 더 중요하다. 칭찬받는 상사가 인지 아닌지 점검해 보자. 그 판단을 못한다면 직장생활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함을 말한다.

부하 직원을 담을 수 있는 리더가 돼라 : 항상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그들의 상태(업무적인 것 외에 인간적인 것)를 이해하고 관심을 가져 주자

39) 상사의 눈에 띄는 인재, 욕먹는 인재

매년 발전하는 나 자신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당장 그만두어야 한다. 미래에 도움이 될 게 없기 때문.
배울 점이 없는 것을 무조건 회사나 상사 탓으로 돌릴 수는 없다.

칭찬받는 인재의 자질

  • 대안 없는 불만을 얘기하지 않기
  • 업무 중간에 피드백 하기 : 업무가 예상보다 오래 걸린다면 주기적으로 피드백하라, 이에 대해 상사의 지적과 코칭을 통해 발전이 있기 마련
  • 일을 피하려 하지 말라 :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런 상황에서 일처리도 능력이다. 적절한 시간관리와 일의 분배, 업무 우선순위의 배치를 통해 일을 맡아하려는 자세가 필요.
  • 상사에게 협상하려 하지 말라 : 일을 가지고 상사와 협상(하고 싶은 일만 하려고 하거나, 업무 기여도를 타협한다거나, 자신의 업무 범위에 대한 자신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두고 이외 업무 지시에 응하지 않는다거나)하려 드는 것은 상사에 대한 도전 -> 상사와 틈이 벌어지게 되는 것

40) 20대에 경험을 30대에 집중을, 40대에 성과를...

20대에는 진로 결정을 위해 다양한 경험을
30대에는 일에 대해 집중하고 투자 : 40대에 올인할 것을 골라라
40대에는 열매를 따자

41) 회사를 언제 그만둘 것인가?

사랑을 시작할 때 평생을 다짐하며 영원을 약속한다. 하지만 사랑의 묘약은 그리 오래가지 않음
회사도 마찬가지다.

직장에서 생상적이지도 않고 열정적이지도 않은 채 현실에 안주하는 자신의 모습이 보일 때가 결단을 내릴 때

아래 10가지 중 3가지 이상이면 대안을 찾아보는 게 좋음

  1. 아침에 출근하는 것이 매일 지겹다.
  2. 새로운 프로젝트나 업무에 나를 배제하고 있다
  3. 출근하면 퇴근 시간이 기다려짐
  4. 퇴근하고 하루를 돌이켜보니 무엇을 했나 싶음
  5. 상사의 지시가 지겹고, 일의 진도가 나가지 않음
  6. 월 1회 이상의 독서나 교육, 세미나 참여 등을 하지 않고 있음
  7. 월 1회 이상 새로운 아이디어의 제안이나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고 있음
  8. 업무에 대해 상사에게 주 1회 이상 지적을 받음
  9. 업무 관련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있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음
  10. 회사를 그만두고 다른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주 1회 이상 든다

매너리즘에 빠져 있다면 회사도 손해

42) 회사를 이직하는 법

  • 현재 직장은 유지하라
  • 근무하면서 취업을 준비하고 입사지원
  • 주변의 지인들에게 사실을 전파하고 적극적으로 도움을 받도록
  • 이직 준비는 빠르면 3개월, 늦으면 6개월 정도의 기간을 두고 서서히 준비

43) 억대 연봉의 프리랜서는 무엇이 다른가?

  • 고액의 수입에 가려진 어려움과 고난이 있음 : 고수익 올리는 보험 판매원, 수억 연본 컨설턴트, 높은 인세 수익 작가
  • 많은 투자와 시간 소요
  • 고액 연봉에 상응하는 육체적, 정신적 노동과 스트레스
  • 고액 연봉자는 구조조 정시 1순위
  • 짧은 시간에 목돈을 챙길 순 있어도 장기간 유지하기에는 위험이 있는 것이 고액 연봉자의 고민

44) 퇴사 후 공허함을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법

  • 누구나 겪어야 하는 퇴사에 대해서 계획적으로 임하라
  • 퇴사 후에 규칙적인 생활
  • 독서나 운동을 꾸준히
  • 이직을 위한 교육과 자격증 취득 수행
  • 많은 사람 만나기
  • 직장생활 시 만난 인맥에게 퇴사 사실을 알리고 만나기 - 업계 현황 파악, 소개해줄 만한 일자리 정보 취득

45) 떠날 때 흔적을 남기지 말라

  • 컴퓨터에 남겨져 있는 개인정보 삭제
  • 이메일 삭제, SNS 메시지 삭제
  • 하드디스크 포맷 가능하면 포맷
  • 중요문서 별도 보관
  • 브라우저 즐겨찾기 삭제, 열어본 페이지 삭제
  • 공인 인증서 삭제 

46) 창업, 직장인의 탈출구인가?

  • 창업은 직장인의 탈출구가 아닌 또 다른 기회이자 도전
  • 뼈를 깎는 고통과 노력 필요
  • 철저한 준비와 분석
  • 더 고통받는 가시밭길이라 생각하고 창업 도전
  • 대안이 아니라, 최선이 되어야

47) 직장인이여 딴 주머니를 차자

  • 투잡스족, 멀티 잡스족
  • 샐러던트 :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하는 직장인
  • 자신의 꿈과 의지,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지금 직장에 더욱더 충실할 것인지, 다른 부업을 준비할 것인지, 보다 전문적인 직종으로의 발전적인 이직을 위해 공부할 것인지 본인이 선택과 결정
  • 업무와도 관련 있는 또 다른 일을 찾아보자. ex) 블로그를 통해 개인 PR, 세미나 발표, 책 쓰기.
  • 세컨드 잡은 자신감을 증진시켜 오히려 회사 업무에 도움을 주는 선순환 효과도 가능

3장은 다음 포스팅에서

2022.05.29 - [부와인문학과책/책. 머리에 저장하기] - 몸값 10배 올리는 셀프 브랜딩(02), 김지현 지음


목차 전체

01 취업을 위한 차별화된 성공 전략

01 첫사랑과 첫 직장에 대한 편견을 버려라
02 이공계 취업난, IT 기술 인력의 부족
03 취업의 블루오션 전략
04 취업 소양 교육에 관심을 가지자
05 나는 보랏빛 소인가? 카멜레온이 되자
06 신입 구직자여, 컴퓨터 OA 학습 이렇게 준비하라
07 컴퓨터 자격증 누구에게 필요한가
08 직장인에게 컴퓨터는 군인에게 총과 같은 존재이다
09 PC 활용능력을 키워라
10 취업을 위한 기업 이해하기
11 IT 취업을 위한 업무와 조직도 이해하기
12 영업직도 훌륭한 대안이다
13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14 나에게 맞는 입사지원서를 찾아라
15 온라인 채용 시스템을 잘 파악하고 입사 지원하자
16 온라인 이력서 작성의 테크닉
17 온라인 입사지원의 유의점
18 면접,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19 면접의 왕도는 경험!
20 프레젠테이션 면접이란 무엇인가?

02 핵심인재로 거듭나기 위한 성공 테크닉

21 사표를 내고 싶으세요?
22 평생직장은 가라! 자유 직장을 꿈꿔볼까?
23 인적 자원에서 찾아라
24 명함을 잘 관리하라
25 말짱이 뜬다!
26 이력서는 매월 업데이트하라
27 끊임없는 교육만이 경쟁력이다
28 SWOT로 나 자신을 분석해보자
29 직장인에게 필요한 메모의 기술
30 책상과 바탕화면을 보면 능력을 알 수 있다
31 회사와 직장인은 연봉에 대해 서로 다른 꿈을 꾼다
32 연봉협상의 테크닉
33 나라면 누굴 뽑겠는가?
34 토요타와 GE의 인재경영을 배워보자
35 회사를 떠나고 싶은 파랑새 증후군
36 잦은 이직, 어떻게 포장해야 할까?
37 최악의 리더들의 공통점은?
38 일 잘하는 인재를 알아보는 리더, 내쫓는 리더
39 상사의 눈에 띄는 인재, 욕먹는 인재
40 20대에 경험을, 30대에 집중을, 40대에 성과를...
41 회사를 언제 그만 둘 것인가?
42 회사를 이직하는 법
43 억대 연봉의 프리랜서는 무엇이 다른가?
44 퇴사 후 공허함을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법
45 떠날 때 흔적을 남기지 말라
46 창업, 직장인의 탈출구인가?
47 직장인이여, 딴주머니를 차자

03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성공 트렌드

48 출근 후 10분을 활용하라
49 5년차 직장인에게 고함
50 철저한 자기관리는 성공의 일등공신
51 기획자를 위한 비즈라이팅 서적
52 휴식은 생산성을 향상시켜준다
53 목표를 세우고 지표로 관리하라
54 일을 잘하려면, 재미있게 일하라
55 마케팅 믹스 전략으로 나를 분석해보자
56 관리자로서의 리더십
57 한 장짜리 기획서, ONE PAGE PROPOSAL
58 인생의 조력자를 발굴하자
59 제 아무리 똑똑한 자도 성실한 자를 이길 수 없다
60 개발자, 기획자, 마케터 누구나 경영지식은 기본이다
61 IT 개발자의 암울한 미래를 극복하는 길
62 비즈니스 문서 작성팁 - 도해를 활용한 문서 작성
63 환경을 탓하지 마라
64 자기계발을 위한 책 읽기 테크닉
65 일 잘하는 그를 살펴보라
66 일 잘하는 테크닉, 정리의 기술
67 효과적인 파일 작명의 팁
68 업무 능률을 향상시켜주는 디지털 Tool
69 직장인을 위한 블로그 활용 - 자기 PR
70 Specialist가 되어라
71 멀티태스킹형 인간이 되자
72 회사생활 잘 하려면 프레젠테이션 스킬이 필요!
73 항상 도전하라
74 온라인 교육을 활용하라
75 자신이 한 말에 책임을 져라
76 팀 이기주의에 빠지지 마라
77 얼리어답터에게 배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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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값 10배 올리는 셀프 브랜딩

스스로를 한 분야의 전문가로 만들어 몸값을 올리는 것이 바로 비즈니스맨의 셀프 브랜딩(Self Branding)인데, 이는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 책은 일 잘하는 노하우와 더불어 직장인으로서 인정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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