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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해피
사업계획서 - 매력적인 사업 기회 : 9개 문항 (그 사업의 시장은 왜 매력적인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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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들이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진입하려는 산업이 규모가 크거나 성장하는 시장인지, 구조적으로 매력적인 시장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두 번째 일은 사업계획서에 이 시장이 왜 매력적인지 명확히 설명하는 것이다.
진출할 산업 분야에 대해 설명했다면, 그다음에는 회사가 어떻게 상품·서비스를 만들어 시장에 출시할 것인지 세부내용을 밝혀야 한다.
사업계획서에서 다뤄야 하는 사업기회에 대한 9개 문항이다.
- 신규 사업의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은 어떤 방식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로 결정하는가?
-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얼마나 매력적인가?
- 제품이나 서비스 가격은 어떻게 책정할 것인가?
- 확인된 모든 고객층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 고객 한 사람을 확보하기 위해 시간과 비용은 얼마나 소요되는가?
-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 유통에 소요되는 비용은 얼마인가?
- 고객을 지원하는 데 비용이 얼마나 드는가?
- 고객 유지는 쉬운가?
질문에 답하다 보면 사업의 결함이 드러나곤 한다. 예를 들면 '훌륭한' 상품을 개발했지만, 상품 구매 고객을 확보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 수 있다.
출처 : 하버드 머스트 리드 : 스타트업 기업가정신 | 매일경제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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