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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 매력적인 사업 기회 : 9개 문항 (그 사업의 시장은 왜 매력적인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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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 매력적인 사업 기회 : 9개 문항 (그 사업의 시장은 왜 매력적인가?)

HappyGod 2023. 10. 23. 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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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들이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진입하려는 산업이 규모가 크거나 성장하는 시장인지, 구조적으로 매력적인 시장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두 번째 일은 사업계획서에 이 시장이 왜 매력적인지 명확히 설명하는 것이다.

진출할 산업 분야에 대해 설명했다면, 그다음에는 회사가 어떻게 상품·서비스를 만들어 시장에 출시할 것인지 세부내용을 밝혀야 한다.

사업계획서에서 다뤄야 하는 사업기회에 대한 9개 문항이다.

  1. 신규 사업의 고객은 누구인가?
  2. 고객은 어떤 방식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로 결정하는가?
  3.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얼마나 매력적인가?
  4. 제품이나 서비스 가격은 어떻게 책정할 것인가?
  5. 확인된 모든 고객층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6. 고객 한 사람을 확보하기 위해 시간과 비용은 얼마나 소요되는가?
  7.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 유통에 소요되는 비용은 얼마인가?
  8. 고객을 지원하는 데 비용이 얼마나 드는가?
  9. 고객 유지는 쉬운가?

질문에 답하다 보면 사업의 결함이 드러나곤 한다. 예를 들면 '훌륭한' 상품을 개발했지만, 상품 구매 고객을 확보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 수 있다.

출처 : 하버드 머스트 리드 : 스타트업 기업가정신 | 매일경제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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