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세이해피
프로젝트 PM이 신뢰를 얻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 본문
반응형
1. 최초 고객과의 만남 시 철저한 준비
2. 프로젝트 착수 시 계획서의 작성에 프로젝트 제안서와 계약서 상에 담겨 있지 않은 고객의 숨은 요구사항을 반영
3. 프로젝트 수행 시 고객과 동일한 방향을 바라보고 있음을 믿도록 할 것
4. 프로젝티팀의 근무대토를 철저히 관리할 것
5. 고객의 요구사항을 늘 앞서 파악할 것
6. 프로젝트의 성공이 고객과 프로젝트팀 모두를 위한 것이 되도록 할 것
7. 뒤 늦은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 전략을 준비할 것
8. 때른 고객과의 의견충돌을 적극적으로 할 것
- 만약 프로젝트 PM이 제안 PM을 한던 경우가 아니라면 PM은 반드시 고객과의 첫 만남 전에 제안요청서와 제안서 및 제안서의 작성 이면에 숨겨진 영업적인 이슈들을 반드시 철저하게 파악하고 고객을 만나야 함
- 고객의 입장에서는 프로젝트의 PM으로 발령 받은 사람의 능력과 경험에 대한 확인을 하고 싶어함. 따라서 이런저런 질문으로 고객의 분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얼마나 경험이 있는지 또는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 지 물어볼 수 있음
※ 출처 : SI프로젝트 전문가로 가는 길 | 영진닷컴 | 정철환 | 2010년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