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_스타트업/스타트업
창업가가 경영자가 한번은 듣거나 보게될 말(명언)과 글 (2)
HappyGod
2022. 12. 18.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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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생존 부등식
제조원가 < 판매가 < 고객이 느끼는 가치
제조원가 보다 판매가가 높아야 하고,
판매가격보다 고객이 느끼는 가치가 커야
기업은 살아남을 수 있다.
한편,
높은 가격을 받고,
직원들을 몰아붙이는 것은
단기적 성공은 가능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실패할 수 밖에 없다.
많은 성공 기업들의 성공 비결은
대단한 통찰력과 전략 기획의 결과가 아니라
우연한 발견의 산물이었다.
여러 가지 실험을 시도하다가 기회가 생기면 포착하여
잘 되는 것은 발전시키고,
잘 안되는 것은 되게 하든지 아니면 잘라내버리는 기본적인 과정의 결과였다.
아이디어가 있을 때
그것을 시장에 내놓고 반응을 실험하라.
그후 여러가지 사소한 문제점을 고쳐 출시하라.
비전 기업이 생각하는 중요한 과제는 '어떻게 하면 오늘 했던 것 보다 내일 더 잘할 수 있을까?'하는 것이다.
이런 것들이 아니다.
'우리가 얼마나 잘하고 있는가?',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
'경쟁에 대처하기 위해 어느 정도 잘하면 될까?'
하는 것들이 아니다.
비전기업에게 최상의 실적달성이란,
자발적인 자기 개선과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끊임없는 순환과정, 제도화된 습관에서 생기는
부수적인 결과물일 뿐이다.
끊임없는 개선 추구의 내용은
미래를 위한 장기적인 투자, 직원의 능력 개발을 위한 투자,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의 채택 등을 의미한다.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라는 질문에 적어도 하나 정도는 자신이 창업하면 성공할 유형임을 암시하는 대답, 예컨데 '거래처 사람들이 나를 좋아한다.' , '시간 관리를 스스로 알아서 하는 편이다.' 같은 대답을 했어야 한다.
- 신의 멘탈 | 호시 와타루 | 21세기북스
'돈을 좇으면 돈을 벌 수 없다'거나 '돈은 발이 여섯 개라서 좋으면 좇을수록 자꾸 벌어져간다'는 말들을 한다.
돈이나 명성은 그것 자체로 추구하는 목적이 되었을 때는 오히려 얻기 힘들다. 노력하다 보면 그런 것들이 저절로 따라오는 것이다.
그러면 누구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가? 자신의 기술이나 상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해야 함은 물론이다.
- 공병호의 고전강독 2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에게 다시 정의를 묻다 | 해냄
문제를 잘 정의했다면 절반은 해결한 셈이다.
- 존 듀이
"투자할 때 우리는 기업 평가는 신경 쓰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최고 제품과 팀을 보유했는가 하는 점입니다.
20명으로 구성된 우리팀은 회사 이사회에 참석하지만 절대 반대표를 던지지 않아요.
우리는 창업자와 그들이 품은 꿈을 존중합니다."
- 샤오미 투자전략 팀 리우
(출처 : 디스럽터 시장의 교란자들 | 데이비드 로완 | 쌤앤파커스)
"샤오미가 오늘날 판매하는 모든 제품과 함께 신경 쓰는 단 하나는 모바일인터넷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샤오미의 우선순위는 전화기 판매가 아니라 사용자 숫자를 최대화하는 것이다.
누군가 우리 제안을 받아들이면 아주 고맙고 영광스러운 일이고 거절당하면 당연하다고 생각하라.
거절당하는 것이 두려워 도전하지 않느니 계속 도전해보는 것이 훨씬 낫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지 않겠는가.
- 마윈
기술 성공의 4가지 요소
1) 중대한 문제의 해결책과 빠른 시장 성장 가능성
2) 경쟁자를 이길 차별화된 기술
3) 뛰어난 실행 능력을 갖춘 팀
4) 회사 전략의 가치를 명확히 표현할 가치 제안 및 사업 계획
이중 하나라도 부족하면 성공 확률은 거의 0이나 마찬가지였다.
- 하버드 머스트 리드 : 스타트업 기업가정신
창업가가 경영자가 한번은 듣거나 보게될 말(명언)과 글 (1)
창업가가 경영자가 한번은 듣거나 보게될 말(명언)과 글 (1)
회사를 창업하는 것은 절벽에서 몸을 던져 떨어지는 동안 비행기를 조립하는 것과 같다. - 리드 호프만 (페이팔 출신 링크드인 창업) '고객이 원하는 것을 주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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