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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셀러를 만드는 '황금 기획서'

HappyGod 2022. 10. 7.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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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셀러를 만드는 기획서 - 17개 항목

1. 제목

  • 참신하고 공감가는 제목
  • 잘 팔릴 것 같은 감이 오는가?
  • 0.3초 만에 이해가 가능한가? (시각적 효과)

2. 부제

  • 제목을 보충 설명하는 역할
  • 책을 읽으면 어떤 메리트가 있는지를 전달하는가?
  • 독자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가?
  • 3초만에 이해가 가능한가? (심리적 효과)

3. 메인 카피

  • 책의 띠지에 적을 내용
  • 책을 돋보이게 하는가?
  • 얼마나 재미있는지, 얼마나 대단한 책인지를 강조
  • 30초 만에 이해가 가능한가? (이미지 효과)

4. 책의 내용

  •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썼는가?
  • 마지막 페이지까지 쓸 수 있는가?
  • 내용은 재미있는가?
  • 메인 테마는 하나인가?

5. 자자명

  • 본명인가, 필명인가?
  • 필명인 경우, 책의 내용과 개연성이 있는가?

6. 저자 프로필

  • '히어로즈 마케팅'을 따르고 있는가?
  • 저자의 인생이 독자에게 사랑받을 만한가?
  • 'N자형 그래프를'를 이루고 있는가? (인생의 굴곡의 시기와 극복)

7. 감수자

  • 공신력이 있는 사람인가?
    (대부분의 책은 감수자가 필요하지 않지만 건강, 다이어트, 의학 관련 서적이라면 감수자가 있는 편이 좋다.)

8. 감수자 프로필

  • (작가 프로필과 동일)

9. 기획 의도

  • 책을 쓰고 싶은 이유
  • 독자에게 바라고 싶은 점
  • 이 책이 팔릴 수 있는 구체적 이유

10. 기획 배경

  • 시대적 배경 설명
  • 왜 작년이나 내년이 아닌 올해에 출간해야 하는가?

11. 예상 독자

  • 어떤 사람이 이 책을 읽어야 하는가?
  • 메인 타겟과 서브 타깃은 누구인가?
  • 대중을 대상으로 한 책인가 전문적인 책인가?

12. 유사 경쟁도서

  • 같은 제목으로 나온 책이 있는가?
  • 가장 잘 팔리고 있는 유사 서적은 무엇인가? (3~4권 나열)

13. 유사 경쟁도서와의 차별 전략

  • 가장 잘 팔리고 있는 유사 서적과 어떤 점이 다른가?
    (테마의 차이, 예상 독자의 차이, 저자의 실적 경험 전문성 네트워크의 차이)

14. 사양

  • 책의 판형 및 쪽수
  • 정가
  • 양장 여부 (무선, 양장, 반양장)
  • 인쇄 색도

15. 원고 마감 예정일

  • 기획서 채택 후 3개월 안에 원고를 마감할 수 있는가?
    (1년 이상 걸리는 원고의 경우 탈락할 가능성이 높다)

16. 기타 희망사항

  • 삽화나 만화, 도표가 필요한가?
  • 감수자가 따로 필요한가?

17. 마케팅

  • 책 판매를 위해 저자는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가?

 

기획서를 만든 후 각 장의 구성안과 각 장별로 들어갈 항목, 즉 목자를 작성.
출판사에 보낸 원고 샘플은 가장 재미있는 내용을 뽑으세요.
본문의 내용이 좋지 않다면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으니 '내용'이라는 기본에 충실하길.

@출처 : 책을 내고 싶은 사람들의 교과서 | 요시다 히로시 지음 | 다산

Photo by  Aaron Burden  on  Unsplash

#베스트셀러는 "읽기 쉽고, 재미있으면서, 깊이가 있는 책"


코멘트 by 세이해피
책 기획서 뿐만 아니라, 사업기획, 프로젝트 기획서에도 준용하면 좋을 것이라 생각하면서 기록함. 기획관련 이론과 책들의 내용을 책 기획서에 맞게 변형된 것이라고도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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