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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셀러를 만드는 '황금 기획서'
HappyGod
2022. 10. 7.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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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셀러를 만드는 기획서 - 17개 항목
1. 제목
- 참신하고 공감가는 제목
- 잘 팔릴 것 같은 감이 오는가?
- 0.3초 만에 이해가 가능한가? (시각적 효과)
2. 부제
- 제목을 보충 설명하는 역할
- 책을 읽으면 어떤 메리트가 있는지를 전달하는가?
- 독자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가?
- 3초만에 이해가 가능한가? (심리적 효과)
3. 메인 카피
- 책의 띠지에 적을 내용
- 책을 돋보이게 하는가?
- 얼마나 재미있는지, 얼마나 대단한 책인지를 강조
- 30초 만에 이해가 가능한가? (이미지 효과)
4. 책의 내용
-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썼는가?
- 마지막 페이지까지 쓸 수 있는가?
- 내용은 재미있는가?
- 메인 테마는 하나인가?
5. 자자명
- 본명인가, 필명인가?
- 필명인 경우, 책의 내용과 개연성이 있는가?
6. 저자 프로필
- '히어로즈 마케팅'을 따르고 있는가?
- 저자의 인생이 독자에게 사랑받을 만한가?
- 'N자형 그래프를'를 이루고 있는가? (인생의 굴곡의 시기와 극복)
7. 감수자
- 공신력이 있는 사람인가?
(대부분의 책은 감수자가 필요하지 않지만 건강, 다이어트, 의학 관련 서적이라면 감수자가 있는 편이 좋다.)
8. 감수자 프로필
- (작가 프로필과 동일)
9. 기획 의도
- 책을 쓰고 싶은 이유
- 독자에게 바라고 싶은 점
- 이 책이 팔릴 수 있는 구체적 이유
10. 기획 배경
- 시대적 배경 설명
- 왜 작년이나 내년이 아닌 올해에 출간해야 하는가?
11. 예상 독자
- 어떤 사람이 이 책을 읽어야 하는가?
- 메인 타겟과 서브 타깃은 누구인가?
- 대중을 대상으로 한 책인가 전문적인 책인가?
12. 유사 경쟁도서
- 같은 제목으로 나온 책이 있는가?
- 가장 잘 팔리고 있는 유사 서적은 무엇인가? (3~4권 나열)
13. 유사 경쟁도서와의 차별 전략
- 가장 잘 팔리고 있는 유사 서적과 어떤 점이 다른가?
(테마의 차이, 예상 독자의 차이, 저자의 실적 경험 전문성 네트워크의 차이)
14. 사양
- 책의 판형 및 쪽수
- 정가
- 양장 여부 (무선, 양장, 반양장)
- 인쇄 색도
15. 원고 마감 예정일
- 기획서 채택 후 3개월 안에 원고를 마감할 수 있는가?
(1년 이상 걸리는 원고의 경우 탈락할 가능성이 높다)
16. 기타 희망사항
- 삽화나 만화, 도표가 필요한가?
- 감수자가 따로 필요한가?
17. 마케팅
- 책 판매를 위해 저자는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가?
기획서를 만든 후 각 장의 구성안과 각 장별로 들어갈 항목, 즉 목자를 작성.
출판사에 보낸 원고 샘플은 가장 재미있는 내용을 뽑으세요.
본문의 내용이 좋지 않다면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으니 '내용'이라는 기본에 충실하길.
@출처 : 책을 내고 싶은 사람들의 교과서 | 요시다 히로시 지음 | 다산
#베스트셀러는 "읽기 쉽고, 재미있으면서, 깊이가 있는 책"
코멘트 by 세이해피
책 기획서 뿐만 아니라, 사업기획, 프로젝트 기획서에도 준용하면 좋을 것이라 생각하면서 기록함. 기획관련 이론과 책들의 내용을 책 기획서에 맞게 변형된 것이라고도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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