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레오(O.R.E.O) 글쓰기 4단계
※ 출처 : 150년 하버드 끌쓰기 비법 / 송숙희 지음 / 유노북스 /
ㄴ 부제 - SNS부터 보고서까지 이 공식 하나면 끝
글쓰기 공식 오레오 (O.R.E.O) 4단계 예
Opinion - Reason - Example - Opinion
의견/주장 - 이유 - 사례 - 의견 재 강조
* 회사에 탄력 근무제 도입 제안을 보고하는 경우 예
Opinion
우리 회사 직원들의 출근 시간을 8시에서 10시 사이로 본인이 정하게 한다.
Reason
근무 시간을 조정함으로써 직원들이 회사에 애정과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
Example
작은 회사들도 주 52시간 근무제에 동참하여 직원들이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도록 배려하는 곳이 많다.
Opinion
회사는 10월 1일 부터 시행하도록 8월 말까지 직원을 대상으로 사전 협의를 마친다.
* 각 단계별로 좋은 생각을 끌어내는 문장 식 예
Opinion (의견 주장하기) : ~ 하려면 ~ 하라.
퇴사 후 스스로 먹고 살려면 당신의 책을 가져라.
Reason (이유 대기) :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
책을 내면 전문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금세 소문 나기 때문이다. 강사 협의회에서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전문 강사들 가운데 저서를 가진 이들이 강사료를 훨씬 많이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Example (사례 들기) : 예를 들면 ~
전직 고위 공무원인 A씨는 "이공게 공무원을 위한 소통법"이라는 책을 출간하자마자 공공 기관에서 강의 요청이 쇄도했다.
Opinion (의견 강조하기) : 그러니 ~ 하려면 이렇게 해 보라.
그러니 퇴사 후 자립하고 평생 현역으로 살려면 당신의 책을 가져라. 우선 블로그에서 당신의 콘텐츠를 공유하고 이용자와 소통하는 것이 좋다.
오레오(O.R.E.O) 공식을 가동하기 전에 "누구에게, 왜,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부터 정리합니다. 이는 글을 쓰려는 생각을 확인하는 과정. 아래 3가지로 정리 됨.
- 타깃 (Target) : 독자는 누구인가?
- 아디이어 (Idea) : 독자에게 무슨 말을 할 것인가?
- 가지 제안 (Value Proposition) : 독자에게 전하는 매혹적인 약속
논리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 3가지 - 논리 삼총사
- 결론 : 무엇을 어쩌라는 거지?
- 이유 : 왜 그래야 하지?
- 근거 : 그 이유가 타당한 근거는?
하버드생은 4년 내내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고 그 주장을 상대가 받아들이게끔 증명하는 방법들을 진지하게 배웁니다. 주장을 증명하는 사실과 자료와 예시 등으로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상대를 설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그래서 우기지 않고 증명하여 독자가 스스로 이해하도록 만듭니다. 믿어 달라고 하소연하지 않고 그저 믿게 만듭니다.
[본 블로거 첨언]
위 공식은 글쓰기 공식으로 소개하였지만 말하기에 적용도 가능하다.
위 공식이 포함된 글들을 찾아 보거나,
읽고 있는 책에서,
사업계획서에서,
명 연설 등에서 위 공식의 항목들이 어떻게 들어가 있는 지 확인한다면 자연스럽게 공식 활용이 될 거라 생각이 든다.
' 이 부분은 Opinion인데, Opinion을 이런 식으로 했구나,
이부분은 Reason인데, 이런 식으로 했구나,
이부분은 Example 이구나,
이 부분은 다시 정리하여 강조하는 Opnion 이구나"
위 공식 각 항목에 살을 붙여 풍성한 글을 만들 수 있겠다. 대부분의 책이나 글들이 주장을 하고 그 주장이나 의견이 왜 맞는지 근거와 사례, 팩트들을 나열하며 책의 대부분의 내용을 채우고 있다.
질문에 답변하는 공식 중에 KICK 공식(아래 링크 글에 있음)도 있다. 위 공식과 거의 같은 내용이다.
2024.01.22 - [질문과 비판과 사고하기] - 미디어 질문과 답변 스킬 - 한국형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중에서
Key Message , Insist on Fact, Case Study, Key Message
=> 핵심 메시지를 말하고, (핵심 메시지와 관련된)사실에 근거한 주장을 한 뒤, (핵심 메시지를 강화해 줄)사례를 펼친다. 그리고, 다시 핵심 메시지를 반복하며 마무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