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 다리 이야기 - 장자
[출처 : 장자 쓸모 없는 나무도 쓸모가 있다 / 차경남 저 / 글라이더 출판]
중국의 제자백가에는 실로 많은 사람들이 있었지만, 문명화에 깃든 이 폭력성을 처음으로 간파했던 사람은 노자이고, 이를 체계적으로 문제제기 했던 사람은 장자이다.
장자는 이렇게 말했다.
오리 다리가 짧다고
그것을 길게 늘여주면
괴로움이 따를 것이다.
또, 학의 다리가 길다고
그것을 잘라주면
슬퍼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래부터 긴 것은
잘라서는 안 되고,
본래부터 짧은 것은
늘여주어도 안 된다.
그리고 이에 대해
근심하고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생각컨데, 인의(仁義)란
사람의 참된 모습이 아니다.
저 인(仁)을 갖췄다는 사람.
얼마나 걱정이 많은 사람이겠는가!
장자가 지금 문제제기하고 있는 것은 유가(儒家)의 교조적인 인의(仁義)다.
왜 인(仁)을 갖춘 사람이 걱정이 많겠는가? 그것은 그 사람의 인이 내면으로부터 자발적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 훈육과 주입에 의해 인위적으로 부과된 것이기 때문이다.
즉, 그것은 두껍게 덧칠한 화장발과 같은 것이고, 남들이 볼까 봐 내려놓지 못하는 마음의 짐과 같은 것이다. 요컨대, 그것은 가짜 인이다. 참된 인을 지닌 사람은 자신이 인을 지닌지조차도 모른다.
그는 다만 순수한 양심의 명령에 따라 행동할 뿐이다. 그러니 지나치게 인의를 앞세우지 마라. 그러면 오히려 그것이 사람을 속박하고 참된 본성을 잃게 만든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참된 본성이다.
그러므로 장자에 따르면 차된 본성을 잃게 하는 것 그것이 악이며, 참된 본성을 지키는 것 그것이 선이다.
내가 말하는 선(善)이란
세상에서 흔히 일컫는 인의가 아니라,
본성 그대로의 모습에 맡긴다는 뜻이다.
내가 말하는 귀 밝음(聰-총 : 귀 밝을) 이란
남의 것을 듣는 게 아니고
스스로 듣는 것을 말한다.
내가 말하는 눈 밝음(明)이란
남의 것을 보는 게 아니고
스스로 보는 것을 말한다.
스스로 보지는(自見) 않고
남의 것만을 보거나
스스로의 것을 지니지(自得)않고
남의 것만을 지니는 것은,
남이 지니는 것만을 지니려 들고
그가 지녀야 할 것은 스스로 지니지 않는 것이다.
고대 중국에서 이렇게 자율의 가치를 높이 외쳤던 사상가는 없었다.
다른 제자백가들의 인의, 규범, 제도, 법률등 타율을 이야기할 때 장자는 홀루 자율의 가치를 옹호하였다.
장자는 말한다. 너 자신이 되어라. 어느 누구도 너 자신을 대신해서는 안 된다.너는 타인이 되어서도 안 되고, 또한 군축(群畜)이 되어서도 안 된다. 자득(自得)이 없는 인간은 자기 자신에게 가장 큰 죄를 짓는 자다.
세계 모든 철학이 그렇듯이, 제자백가 철학도 이를 양분한다면 자율이냐 타율이냐로 구분할 수 있다. 자율성과 타율성에 관한 논의를 배제하고서는 한 사상가의 사상이 지닌 진정한 뜻을 알 수 없다. 자율성 혹은 타율성의 문제는 한 사상가의 사상 중에서 기저를 이루는 부분이다. 그것은 그의 사상의 전모를 말해준다.
[출처 : 장자 쓸모 없는 나무도 쓸모가 있다 / 차경남 저 / 글라이더 출판]
.나 자신이 되려면, 내가 오리인지 학인지 알아야 하는데, 그건 어떻게 알 수 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