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정리/인문용어

힉의 법칙 - 선택지 수가 증가 할 수록 결정 시간은 크게 증가한다.

HappyGod 2023. 3. 11. 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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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의 범위가 넓을 수록 그 가운데 하나를 고르기가 어려워지므로 분석 마비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하나는 선택의 제한이다.

힉의 법칙(Hick's law)은 윌리엄 힉과 레이 하이먼의 선택지의 수와 결정을 내리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수학적으로 수량화 하기 위한 실험을 했고, 그 결과 선택지의 수가 많을수록 결정 시간도 로그적(logarthmically)으로 증가한 것을 말한다.

힉의 법칙 그래프

힉의 법칙은 레스토랑 메뉴, 웹사이트 탐색,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의 각종 양식의 디자인 처럼 사용자 경험의 설계에서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다.

선택지의 수가 늘수록 결정 시간도 늘어난다는 힉의 법칙을 생활에 적용하면 가급적 선택지의 수를 줄여, 사람들의 빠른 결정을 유도할 수 있다. 

대안이 너무 풍부하면 의사결정 시간이 길어질 뿐 아니라 상황에 따라 불안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증거도 있다. 이런 불안에는 미국 심리학자 배리 슈워츠가 발표한 책의 제목과 같은 선택의 역설(paradox of choice)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힉의 법칙과 선택의 역설은 선택지가 너무 많을 때의 단점을 설명한다.

제한된 기간에 많은 선택들을 해야 할 때의 고충을 뜻하는 결정 피로(decision fatigue)라는 모델도 있다.

  • 결정을 많이 할수록 점점 피로가 쌓여서 결정의 질이 나빠진다. 정신적인 휴식을 취한 다음 다시 돌아와 수준 높은 결정을 할 수 있음.

출처 : 슈퍼 씽킹 모든 결정의 공식 | 가브리엘 와인버그, 로런 매캔 | 김효정 옮김 | 까치


■ 추가 참고
- 디자이너, 기획자가 알아야 하는 UX 법칙들 중 하나이다.
https://dribbble.com/shots/11644117--Hick-s-Law-Top-UX-Laws-for-Design-01

 

⚡️Hick’s Law - Top UX Laws for Design - 01 ⚡️

The time it takes to make a decision increases with the number and complexity of choices. Learn hicks law with provided examples, and implement on your designs to achieve balance and consistency. For more insights and design tips, follow @productdesign_ux

dribbble.com

(디자인, 웹사이트 설계 등에서 UX 라는 것이 그냥 보기 좋게 하는 것이 아니었다. 사람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이론과 법칙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것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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